본문 바로가기
정치˙복지

정부지원 적금통장 신청

by 행복한 악당 2023. 2. 8.
반응형

최근 기획재정부에서 현 정부의 공약이었던 청년도약계좌 출시를 위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을 발표하였습니다.

연봉이 7천 5백만원 정도의 비교적 많은 연봉을 버시는 분들도 세금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서 부자 지원이라는 논란이 있습니다. 

보통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축 통장은 적어도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나 50%이하의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분들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번에 출시되는 청년도약계좌는 기준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하면 180% 수준이라 부자지원이라는 말까지 나오게 된 건데요 최근 금리가 많이 올라서 금융권의 적금 이자도 올랐지만 오르더라도 5~6% 수준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적금통장이나 자산형성지원사업 통장은 정부보조금, 정부매칭금, 민간보조금까지 더해져서 이율이 100%에서 최대 7~800%까지 되는 적금도 있습니다. 이는 만기 수령액이 저축한 금액의 7배가 넘는 건데요 오늘은 정부의 자산형성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되는 저축통장들을 비롯해서 높은 이자율을 자랑하는 정책성 적금 상품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

☞ 희망저축계좌 1유형

매월 본인이 10만원에서 50만원을 저축하면 매월 근로소득장려금 30만원이 적립되고 통장을 해지할 시 수급자에서 벗어나면 최대 72만원이 지원되고 자활근로사업단에 참여하면 내일키움장려금으로 20만원, 내일키움 수익금과 시,도 자활기금 및 지방비 통합 추가 매칭까지 되기 때문에 만기시에는 납입한 금액의 7배에서 8배까지 이자율이 늘어납니다. 

신청대상은 기준중위소득 40%이하 가구 중에서 가구원 중에 일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고 그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이어야 합니다. 1유형으로 만기금을 받았더라도 자격만 된다면 희망저축계좌 2유형으로 한번 더 가입할 수 있습니다. 

 

☞ 희망저축계좌 2유형

지원대상은 소득 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 교육급여 수급 가구와 차상위 계층 가구로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거나 사업소득이 있는 가구입니다. 

매월 10만원에서 50만원을 저축하면 정부 지원금으로 근로소득장려금 10만원이 지원되고 추가로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하면 내일키움장려금으로 20만원, 월 15만원 이내에서 내일키움수익금이 더해집니다.

 

☞ 청년내일저축계좌 

지원대상은 청년이어야 하며 기준중위소득 100%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중위소득 50% 이하의 기초, 차상위 계층 청년은 10만원 저축 시 3년간 정부에서 월 30만원의 근로소득장려금에 은행이자가 더해지고 중위소득 50%초과 100%이하는 10만원 저축시 3년간 월 10만원의 근로소득장려금에 이자가 더해집니다. 

가입 이후에 소득이 늘어나 중위소득 기준을 초과하더라도 가입시점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 소득이 적을때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 신청방법

신청은 주민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희망저축계좌 1,2유형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2월초에 모집을 시작해서 현재 모집중이고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5월부터 신청이 시작됩니다. 

 

청년도약계좌(출시예정)

만 19세~34세 청년들의 중장기 자산형성을 돕기위해 현 정부가 공약한 목돈마련 지원사업입니다. 

연 소득 7500만원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만 4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고 군 복무 기간을 최장 6개월간 인정해줍니다. 

5년 만기로 매달 40만원에서 70만원을 저축하면 은행이자와 함께 정부에서 납입한 금액에 비례하여 최대 6%의 지원금을 입금해주고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에 세금을 부과하지 않아서 월 70만원 납입시 5년 뒤 5천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은행에서 출시될 예정으로 6월에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